빌딩멘토

스페인 바르셀로나 카탈루냐 위치 지도 역사 독립 본문

이슈와 정보 랭킹

스페인 바르셀로나 카탈루냐 위치 지도 역사 독립

빌딩멘토 2017. 10. 2. 17:25

안녕하세요.


최근 스페인 카탈루냐 자치정부에서 분리 독립 주민투표에서 90%가 찬성표를 던졌다고 밝혔습니다.


카탈루냐 자치정부 대변인은 기자회견에서 <카탈루냐가 공화국으로 독립국이 되기를 원하는가>에 대한 시민들의 투표 결과를 발표하며 빠른 시간 안에 독립을 선포하겠다고 알렸습니다.


또한 카탈루냐 자치정부는 <희망과 동시에 고통의 날인 오늘 카탈루냐 주민들이 독립국의 권리를 쟁취했다>며 자축했습니다.



그렇지만 스페인 정부는 카탈루냐 독립 국민투표 자체를 인정하지 않으며 스페인 헌법에도 위배되기 때문에 자치권의 몰수까지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투표 결과에 의한 법적 효력은 없지만 카탈루냐 시민들의 의견을 확일할 수 있는 상징적인 의미로 해석되지만 독립에 대한 압도적인 지지로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날 벌이진 투표는 무력충돌로 이어졌으며 시민 844명이 부상을 당했으며 경찰관도 33명이 부상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ATALUNA> 카탈루냐는 에스파냐 북동부에 위치했으며 면적은 32,114㎢, 인구는 약 750만 명으로 바르셀로나가 위치하고 있는 지역이다.


<카탈루냐 지도>


카탈루냐 역사는 1469년 바르셀로나에 있던 아라곤 왕국의 페르난도 왕자가 현재 스페인 수도 마드리드에 있던 카스티야 여왕 이사벨과 결혼하며 병합되었습니다.


그리고 1714년 스페인의 국왕 펠리스 5세에 의해 점령되었습니다.



카탈루나 독립은 그때부터 계속적으로 요구했지만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극에 달하고 있습니다.


카탈루나 독립 이유로 가장 큰 것은 경제적인 요인 때문입니다.


카탈루냐가 위치한 바르셀로나 포함 4개의 도시(헤로나, 타라고나, 레리다)가 스페인의 GDP(국내총생산)를 20%에 이를 정도로 부유하고 세금도 많이 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페인 정부의 투자는 중앙정권인 카스티야 지방에 집중되어 카탈루냐 지역의 시민들의 불만이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카탈루냐는 오랜 기간 외세에 침략당하며 독자적인 언어와 문화를 보존하며 스페인의 주류인 카스티야와는 다른 문화를 형성했습니다.



그래서 스페인의 수도 마드리드가 위치하고 있는 카스티야 지역과는 다른 문화와 가치관으로 인해 오랫동안 갈등을 겪고 있었습니다.


역사적, 문화적, 경제적인 이유에서 카탈루냐는 분립 독립 투표를 강행했으며 또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위치한 세계적인 축구 클럽 FC 바르셀로나도 지지 입장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FC 바르셀로나는 홈에서 벌어진 경기에서 안전등의 이유로 무관중 경기로 치렀습니다.


또한 선수들은 카탈루냐 국기를 상징하는 노란색과 빨간색으로 이어진 유니폼을 입었으며 경기 후에는 카탈루냐 지지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향후 스페인으로부터 카탈루냐 독립의 결과가 어떤 방향으로 흐르게 될지 세계인들의 시선에 집중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