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딩멘토

직장인 평균휴가일 국내 주말에 가볼만한곳 여행지 추천 본문

지난이야기

직장인 평균휴가일 국내 주말에 가볼만한곳 여행지 추천

빌딩멘토 2017. 9. 4. 11:00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직장인 평균휴가일과 연차 휴가에 대하여 알아보고 국내 주말에 가볼만한 곳, 여행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에서 조사한 "대한민국 직장인들의 휴가 실태" 보고서에 1년 동안 휴가를 갔다 오지 못한 근로자가 23.9%로 나타났습니다.


휴가란 공휴일을 제외하고 2일 이상 쉬는 것으로 여름휴가나 연차 휴가 등이 이에 속한다.


직장을 다니며 봉급을 받는 전국 남녀 근로자 4357명을 대상을 조사하였으며 직장인 평균휴가일은 약 5.9일로 나타났다.



직종별로 가장 많이 휴가를 간 직업은 전문직이 87.9%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는 사무종사자(85%), 관리자(85%), 판매종사자 등이 뒤를 이었다.


또한 휴가를 가지 못한 직종으로는 농림어업 등의 숙련 종사자가 74%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는 단순노무 종사가 57%, 기계 조작 조립 종사자가 36%, 군인이 35%로 조사되었습니다.




연차휴가에 관해서도 근로자 대부분이 전부를 사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차휴가 미사용 이유는 두려움과 죄책감 등의 심리적인 요소가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Expedia, 2016 Vacation Deprivation Study

주요국 연차휴가 실태조사



대한민국의 연차휴가 부여일은 약 15일로 홍콩이나 미국, 멕시코, 캐나다, 태국 등과 가장 짧았으며 사용하지 않는 연차는 일본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의 경우도 근로자의 22%는 새로운 직장에서 1년 이상 근무를 해야 연차휴가를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했으며 14%는 왠지 죄책감이 들기 때문이라고 했다.



또한 9%는 연차휴가를 전부 사용하면 고용주에게 부정적인 인식이 생길 것 같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계절별로 직장인 평균 휴가일은 여름이 3.78일, 가을과 겨울이 0.83일 그리고 봄이 0.48일이었습니다.



직장인 평균 휴가일 5.9일 동안 가장 많이 한 여가 활동으로는 자연 명승지와 경치 여행이 30.6%로 가장 많았으며 캠핑이 26%, 해수욕장이나 온천 등의 여행이 20%, 쇼핑이나 외식이 19%, 해외여행이 15%였습니다.


다음으로 놀이공원 테마파크 방문과, 역사 문화 유적지 여행, TV 시청, 지역축제 참가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주말에 가볼만한 곳 여행지


(파란 글씨는 한국 관광 100선에 추천 여행지 선정 지역)



서울 가볼만한 곳에는 1위부터 3위까지 코엑스, 서울 남산타워, 여의도 한강공원이 추천 여행지에 선정되었습니다.


부산에는 해동용궁사, 태종대, 해운대 그리고 영화로 더욱 유명해진 국제시장이 선정되었습니다.


다음 도시들의 국내 추천 여행지도 참고하여 여행 계획을 세워 보시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직장인 평균 휴가일과 주말에 국내 여행지로 가볼만한 곳, 직장인 추천 여행지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