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딩멘토

중국 대만(타이완) 관계 분단사 역사 지도 위치 본문

이슈와 정보 랭킹

중국 대만(타이완) 관계 분단사 역사 지도 위치

빌딩멘토 2017. 11. 23. 13:47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중국 대만 관계와 역사 분단사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대만(타이완)의 역사가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624년 네덜란드 상인들이 타이완 섬에 진출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원주민들의 섬이었던 이곳은 1683년 청나라에 의해 점령되어 만주족들이 정착하기 시작했습니다.


<중국 대만 위치>


그리고 1894년 청나라와 일본과의 전쟁에서 청나라가 패배하며 1895년에 일본에 의해 지배되었습니다.


2차 세계대전에서 일본이 패망하며 1945년 10월 25일에 타이완(Taiwan)은 50년 만에 다시 중국으로 반환되었습니다.


<대만 지도>

하지만 중국 내부에서 공산당과 국민당의 내전이 일어나게 되고 국민당은 공산당에게 패하게 됩니다.


중국 국민당이 패배하자 장제스(장개석)는 자신을 지지하는 사람들과 1949년 12월에 중국 본토에서 타이완으로 피해왔으며 1954년 장제스의 국민당 정부와 미국은 상호방위조약에 체결합니다.



타이완(대만)은 이후 미국으로부터 군사와 경제의 원조를 받으며 자유시장 정책을 도입, 현재에 이르게 됩니다.


하지만 중국은 타이완(대만)을 정식 국가로 인정하지 않으며 중국의 일부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에서 활동하는 대만 국적의 연예인<트와이스 쯔위>이 한 방송에서 대만 국기를 흔들었다가 크게 논란이 된 것도 위와 같은 이유에서 입니다.



<쯔위>가 대만의 독립을 지지한다고 중국에서 큰 비난이 있었고 이후 쯔위는 온라인 영상을 통해  "중국은 하나입니다."라고 공개적으로 사과했습니다. 


대만 국기<청천백일만지홍기>


또 1979년 1월 1일에 미국도 중화인민공화국을 중국의 유일한 정부로 인정했습니다.


그리고 대한민국도 중국과 수교하기 위해 1992년 8월에 대만과 단교 했으며 이후 비공식 관계를 설정하고 대사관이 아닌 대표부가 상주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하나의 중국"정책으로 중국 대륙은 홍콩, 마카오, 대만(타이완)으로 나뉠 수 없으며 중국 정부는 오직 하나라는 원칙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또한 "하나의 중국"은 중국 내에 소수 민족에도 포함되어 티베트, 위구르 등과 같이 분리 독립을 인정하지 않아 많은곳에서 분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타이완(Taiwan) 수도는 <타이베이>이며 국가는 중화민국 국가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대만의 면적은 35,980㎦, 인구는 약 2350만 명(세계 55위), GDP 5,714$(세계 22위)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