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딩멘토

블로그 이웃방문과 품질 순위 조회수 올리기 본문

지난이야기

블로그 이웃방문과 품질 순위 조회수 올리기

빌딩멘토 2017. 3. 11. 20:29

안녕하세요


오늘은 블로그 이웃방문이 블로그 품질에 어떤 영향을 줄수있는지와 블로그 조회수 올리기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긴글이 될수도 있으나 블로그 운영시 저또한 많은 도움이 되었고 키워드 검색 노출 순위와 블로그 조회수 올리기에 도움이 되었던 글을 포함했으니 끝까지 읽어보세요.


얼마전 작성했던 글이 실시간 검색에 하루종일 노출되었던 적이 있어 블로그 조회수가 4만명 가까운 검색량을 보인적이 있었다.


떠도는 블로그 소문에 의하면 조회수의 급격한 변동은 블로그 품질에 나쁜 영향을 줄수있다는 말이 있지만 검색량이 많은글이 검색 이용자가 원했던 콘텐츠라면 상관없을듯하다.



네이버 공식 블로그에서 밝혔듯이 블로그의 노출순위 기준은 검색 이용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콘테츠로 정확한 로직기준이나 설명은 없었지만 검색 이용자가 블로그의 글을 클릭한후에 반응하는 행동을 말하는것 그러니까 글을 읽고 그다음 방문자의 패턴을 분석하여 그것을 블로그 품질의 기준으로 설정한다는 것이다.


그 클릭한후에 행동이라는 것은 카메라로 볼수도 의견접수로 알아볼수도 없기에 검색이용자가 클릭후에 그글에 체류하는 시간 그리고 블로그의 다른글을 다시 클릭하거나 검색이용자의 블로그의 재방문율등 으로 추측할수가 있을것이다.


하지만 이모든것은 본인의 블로그에 방문이 이루어져야 판단할수있기에 방문자의 횟수가 이루어져야 할것이다.


블로그의 조회수를 올리기 위해서는 본인의 블로그 품질이 어떤 정도인가를 대략 분석하여 블로그 품질에 적당한 제목과 주제를 선정해야 될 것이다.


많은 검색이 이루어 지고잇는 키워드는 당연히 많은 뉴스나 블로그 글들로 도배가 되었을것이고 그런 주제의 글을 아무리 정성들여 작성한다고 해도 읽혀지지 않으면 블로그 품질에대한 긴준도 판단도 할수없기 때문이다. 



키워드를 검색할경우 3페이지뒤로 넘어가는 경우는 대부분 없으며 3페이지 넘어갈경우는 그이전의 포스팅들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원하는 정보가 없을 경우인데 그런 경우는 거의 없다고해도 무방하다.


하지만 검색순위에 글이 노출되지 않는다고 해도 내 블로그 글을 클릭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바로 블로그 이웃들이며 그것이 이웃을 늘리는 목적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이웃들이 글을 읽기 위해서가 아닌 내가 공감을 주었거나 댓글을 달아주었기에 의무적으로 글을 읽지도않고 공감에 댓글을 주는것은 품질에 어떤 영향을 줄수있는지 생각해봐야 될것이다.


내가 작성한 글을 읽을 목적이아닌 공감과 댓글을 위해 방문한다면 글을 클릭한후에 체류시간은 짧을수밖에 없으며 그 이웃의 패턴은 블로그의 품질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될것이며 본인또한 시간내면서 다른 이웃들을 방문해 공감과 댓글을 의미없이 주며 이웃들의 블로그의 품질을 하락시키고 있는것은 아닐지 모르겠다. 


그리고 비정상적인 방법을 동원해서 의도적으로 증가 시킨다면 어뷰징 블로그의 나락으로 빠질수 있으니 주의하시고 그 조작이 가능한 지표들은 블로그 지표로는 신뢰할수 없는 정보이기에 댓글과 공감은 검색결과에 별로 영향을 주지 못한다고 하며 검색 순위에도 직접적으로 활용되지 않는다고 네이버 검색 공식 블로그에서 말했다.



앞에서 말했듯이 실시간 검색으로 인한 방문자수 급증으로 인한 블로그 품질에 악형향을 주었다는 소문과 실제로 방문자수가 급증해 검색랭킹과 저품질의 블로그가 되었다는 경험이 있을수 있는것은 실시간 검색이라는 것이 내가 알고싶은 키워드가 아니어도 네어버에 실시간 검색이 이루어지는 키워드는 그냥 클릭해 보기도하며 블로그글을 클릭했다고 하더라도 관심사가 아니기때문에 바로 닫아버리던가 나가버리기 때문에 많은 검색량이 단기간에 저품질로 이어질수도 있다는 것이다.


네이버 공식 블로그에서 검색 결과의 랭킹 순위를 결정하는 기준과 사용되는 지표는 블로그 방문자의 숫자가 아니며 키워드 검색어별 검색 후에 이루어지는 클릭 테이더라고 밝혔으며 이 클릭 데이터라는 것은 검색한 방문자가 문서를 클릭하고 그이후에 패턴을 분석하여 검색 결과의 순위에 적용한다고 했다.


앞에 말했듯이 그 패턴이라함은 체류시간과 블로그의 다른글을 클릭하거나 이웃추가 북마크등으로 인한 재방문등 밖에는 알수있는 방법은 없다.


네이버 공식 블로그 에서도 의미 없는 일상의 글이나 조회수 만을 위한 의무적인 글이 많은것 보다는 단 한개의 글이라도 전문성을 가지고 작성한 글이 검색순위에 있어서 더좋은 영향을 줄수 있다고 말했으며 블로그가 주제에 집중할수록 인기있는 블로그인지를 평가하고 특정 주제를 선정해서 전문성을 살린 글이 많아질수록 검색결과에 좋은 결과즐 줄수 있으며 스팸에 가까운 문서라 하더라도 검색한 이용자가 좋은 패턴을 보여준다면 품질에도 좋은 영향을 줄수있다고 한다.

또한 블로그에 방문한 전체 방문자 중에서 검색을 통한 방문자가 많을수록 검색 순위의 변화도 커지며 그 기간에 따라 검색되는 키워드의 종류는 변화 될수 있으며 새롭게 작성되거나 글이 수정되고 삭제되는 문서량은 검색되는 결과에 많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갑자기 검색 순위에 내글이 보이지 않고 순위가 하락했다고 하면 인위적으로 검색을 유도하기위해 삽입된 문서나 글을 수정하거나 삭제해야 된다고 하는데 나또한 이런 경험이 한번있다.


하나의 글의 수정하면서 이것저것 링크를 달았는데 그링크가 과거의 작성한 글에서 최근 작성한 글로 오게하는 링크였는데 그글이 검색량이 하루만에 10000건 가까운 검색량을 보였는데 갑자기 다음달 모든글들이 하락하는 현상을 겪었다.





글을 수정하면 검색 결과에서의 순위에서 하락한다는 것은 이미 절대 아니라고 말했으나 작성한 글의 단순한 오타나 약간의 문맥을 수정하는 정도는 전혀 영향이 없다고 하더라도 검색량이 많은 글에서의 과도한 내용 추가나 많은 양의 블로그 수정은 자칫 저품질도 이루어질수 있으니 조심해야될듯 합니다.


물론 검색시에 순위나 기준의 정확한 알고리즘이나 로직은 공개할수 없으며 알려지는순간 그기준은 블로그 품질의 기준이 될수없다고 말하고있다.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